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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tagram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릴스로 팔로워 빠르게 키울 수 있는 방법?

by CODINOTE 2024.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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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전에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구매하지 않고 빠르게 키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 한 적 있다.

2024.03.05 - [Instagram 인스타그램] - 인스타그램 팔로워 구매 없이 늘리는 방법?

 

인스타그램 팔로워 구매 없이 늘리는 방법?

저번 글에서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구매해도 될 지에 관해 이야기를 다뤄보았다. 2024.02.20 - [사업 이야기] - 인스타그램 팔로워 구매해도 될까? 인스타그램 팔로워 구매해도 될까? 인스타그램을

codinote.tistory.com

 

저번 이야기 때는 폭넓은 시점으로 대략적인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했었다.

하지만, 나도 그랬듯 좀 더 구체적인 방법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분명 있을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현 시점에 팔로워를 늘리기 위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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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계정 벤치마킹

    첫 번째 방법은 바로 특정 계정을 벤치마킹 하는 것이다.

     

    일단 나와 같거나 유사한 분야로 운영하고 있는 계정은 약 5개 정도를 찾아낸다.

    하지만, 팔로워 수가 막 10만, 100만 넘어가는 대형 계정을 목표로 잡아서는 안 된다.

    팔로워 수가 1만 이하, 또는 3~5만 내외의 계정, 그리고 릴스 영상 중 1개라도 조회수가 100만이 넘어가는 계정을 벤치마킹을 할 목표 계정으로 잡아야 한다.

     

    그리고 해당 계정의 조회수 100만, 못해도 50만이 넘어가는 릴스들을 전부 시청하며 분석을 해야 한다.

    어떤 주제로 컨텐츠를 풀어갔는지,

    후킹 포인트는 어떻게 사용했는지,

    대략 몇 초 정도의 영상을 제작했는지,

    어떤 편집 기술이 들어갔는지, 등등.

    다양한 계정 및 릴스를 찾아봐야 한다.

    그리고 이 분석을 토대로 내 릴스에 적용을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어쨌든 컨텐츠 제작은 창작의 영역이기 때문에 쉽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내 릴스에 적용하여 컨텐츠를 만들어 냈다고 하더라도, 조회수가 내 기대만큼 잘 나올 수도, 안 나올 수도 있는 운의 영역에 맡겨야만 할 것이다.

     

    하지만 이 글을 보고있는 우리는 이러한 불확실성은 싫다.

    그래서 좀 더 확실한 방법도 다음에 준비되어 있다.

     

    벤치마킹을 하라는 것은 무조건 조회수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소개하는 게 아니다.

    앞으로 내 계정을 어떤 형태로 꾸려가야 할 지 전체적인 방향성을 참고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개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벤치마킹을 통해 초반에는 모방으로 시작을 하고, 점점 시간이 흐르면서 나만의 색깔을 찾아나가야 한다.

    2. 어떤 릴스가 조회수가 잘 나올까?

    두 번째는 조회수가 높은 확률로 잘 나올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보려 한다.

     

    지금은 아래의 방법들이 가능성이 높은 것들이기에 소개를 하지만, 유행은 빠르게 변화한다.

    이 방법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효과를 보지 못 할 가능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 방법을 무작정 참고하여 따라하는 것 보다는 먼저 흐름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어떤 릴스가 유행을 하는 지, 어떤 밈이 유행을 하는 지, 그리고 왜 이들이 유행을 하게 된 것인 지 등.

    흐름을 파악할 줄 알아야 변화하는 시대에 맞게 우리 또한 변화된 컨텐츠를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2-1. 유행 밈 따라하기

    유행 밈을 따라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때로는 사람들은 특정 밈이 계속해서 반복되고 소비되는 것에 불평 불만을 나타내기도 한다.

    하지만, 그렇게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도 시청을 하고, 컨텐츠에 참여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한 때 모든 유행을 잡아먹었던 말왕의 장충동 왕족발보쌈 밈

    그렇기에 아직 어떤 컨텐츠를 이끌어가야 할 지 잘 모르는 이들에게는 유행을 따라하는 것만큼 쉽고 좋은 방법이 없다.

    본인도 질리겠지만, 그래도 따라가야 한다.

    그게 유행인 것이다.

     

    특정 댄스 및 노래 챌린지, 장충동 왕족발보쌈과 같은 밈 등.

    오히려 요즘은 팔로워 및 구독자가 높은 크리에이터들도 무조건 적으로 유행하는 밈을 본인들의 컨텐츠에 다루고 넘어간다.

     

    그러니 도전해보는 게 좋지 않겠는가?

    2-2. 캡션형 릴스

    나는 그래도 밈을 따라하는 게 싫다.

    나는 춤, 노래 등 자신이 없다.

    등과 같은 이들에게 추천하는 형태의 릴스이다.

     

    요즘 인스타그램 릴스를 보다 보면 5초 내외의 영상을 만들고, 캡션에 장문의 글을 남기는 일명 '캡션형 릴스'가 유행이다.

     

    캡션의 글을 읽으면서 오랫동안 시청자를 붙잡아두고, 또 그 글을 읽으면서 짧은 5초의 영상이 반복되기 때문에 반복 시청자까지 많이 남길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정보성이 있는 장문의 캡션을 활용하여 시청자들의 참여를 이끄는 것이다.

    이러한 릴스가 특히 인스타그램에서만 유행하게 된 계기는 아마 아래의 이유일 거라 생각된다.

    현재 숏폼 컨텐츠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얻기를 원한다.'

    이 이야기는 다음에 좀 더 구체적으로 다루는 걸로 하고, 아무튼 그러한 현실 때문인 지 이 캡션형 릴스의 인기가 굉장히 높다.

     

    하지만, 무작정 어그로를 끌겠다고 흔한 정보들을 이것저것 끌어모아서 캡션형 릴스로 제작하기 보다는 정말 본인이 알고 있는 특정 정보 또는 본인만의 이야기를 통해서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내 이야기를 좋아하는 사람들, 내 이야기에 공감하는 사람들, 내 이야기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높은 조회수, 그리고 팔로워를 빠르게 얻어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공감할 수 있는 자신의 이야기를 가져와 릴스로 제작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이 방법이 글만 준비되어 있다면, 컨텐츠 제작이 가장 쉬운 편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2-3. 참여 유도 릴스

    마지막 방법은 내 릴스를 보는 시청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법이다.

     

    시청자들의 참여에는 좋아요, 조회수, 댓글, 저장, 공유, 팔로우가 있다.

    이 중 좋아요, 조회수를 제외한 나머지 4가지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어차피 4가지 참여가 높아지면 조회수 및 좋아요는 자연스레 높아진다.)

     

    위 4가지가 높은 경우에 알고리즘이 내 릴스를 유익하다고 판단하여 더 높은 노출을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사람들의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첫 번째, 내 컨텐츠에 공감하게 만드는 것.

    캡션형 릴스에 대해 설명하면서 말했듯 내 이야기에 공감하게 만드는 것이다.

    특히 정보성의 컨텐츠인 경우는 더 효과적일 것이다.

    내게 필요한 정보라 생각되는 이들은 저장 및 공유를 할 것이고, 내 이야기에 공감하는 이들은 댓글로 반응을 보일 것이다.

    이런식으로 이벤트를 활용하여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

    두 번째, 시청자 참여 컨텐츠.

    예시를 하나 들자면, 나처럼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엔 옷 무료 나눔을 통해 참여를 이끄는 것이다.

    댓글을 달면 추첨을 통해 옷을 무료로 나눠준다거나,

    스토리에 공유를 하면 마찬가지로 추첨 및 무료나눔을 한다거나 등의 방법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다.

     

    3. 결론

    요즘은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같은 숏폼 컨텐츠가 주력을 이루고 있다.

     

    그만큼 인스타그램 역시도 릴스를 알고리즘을 통해 굉장히 밀어주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니 팔로워를 높이려면 릴스만큼 효과적인 방법은 없을 것이다.

     

    가장 좋은 것은 나만의 색깔이 들어간 컨텐츠를 제작하여 팬층을 높이는 것이지만, 솔직히 창작이라는 분야에서 아이디어가 쉽게 나오겠는가?

    특히 괜찮은 아이디어들은 이미 다른 사람들이 발 빠르게 사용하고 있는데 나만의 신박한 컨텐츠를 만드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본업이 따로 있으면서 인스타그램을 키워나가는 경우에는 컨텐츠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가 없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유행하는 것들을 빠르게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검증되고, 쉬운 방법일 것이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내 인스타그램도 놀러와 보는 걸 추천한다.

    나 역시 이 방법들을 적용하여 키우려고 하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내 글대로 적용했을 때 과연 효과를 볼 수 있을 지 시험해보기 좋지 않겠는가?

    https://www.instagram.com/codi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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