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hopping mall 쇼핑몰

공대 패션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CODINOTE 2023. 7. 16.
반응형

옛날부터 지금까지 꽤나 유명한 공대패션.

뿔테 안경 + 체크셔츠(단추 잠가야함) or 칙칙한 단가라 니트 + 통이 좁은 슬랙스 혹은 데님팬츠 + 브랜드를 알 수 없는 스니커즈 + 브랜드를 알 수 없는 빽팩.

 

지금은 하나의 밈으로써, 고유명사로써 자리 잡았다.

 

대학에는 다양한 단과대가 존재한다.

그리고 꼭 공대만이 남초 단과대는 아니다.

 

그런데도 왜 '공대' 패션이라는 말이 생겨났을까?

 

실제로 나도 공대를 다녔기에 학교 다녔던 시절 꽤나 마주쳤었다.

저 밈이 생겨난 시절과는 다른 시절이었기에 조금은 변화되었다.

셔츠와 니트의 종류가 많아졌달까? ㅋㅋㅋㅋㅋ

그래도 근본은 바뀌진 않았더라.

 

지금도 공대에 실존하려나?

사실 학교 안 다닌지 오래돼서 지금은 잘 모르겠다

 

 

아무튼 오늘은 왜 이런 단어가 생겨났는지, 한 번 알아보자

 

 

일단 위에서 간단히 언급했듯 공대 패션의 기본을 이미지로써 알고 가보자.

공대 패션의 중요한 아이템

- 체크 남방

 

- 안경

(안경 중에서도 뿔테 안경 ㅋㅋ)

 

- 줄무늬 니트

(컬러 조합은 칙칙한 컬러로)

 

- 헤어스타일은 관리 안한 더벅st 느낌의 머리

 

- 바지는 다리 라인이 잘 보이는 핏의 청바지 또는 면바지

 

- 검정색 백팩

 

 

옛날부터 공대생들이 이런 패션으로 다니면서 찐따의 느낌이 강하다보니 '공대패션'이라는 단어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ㅋㅋㅋ

 

아무래도 공대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 남자가 압도적으로 많은 곳

 

- 전문적인 느낌이 강한 과들이 모여있는 곳

체크 남방 파티

이렇다 보니 패션에 상대적으로 관심이 많이 없는 남자들이 공대 내에서 참고할만한 레퍼런스도 없다보니 같은 느낌의 패션을 하고 다니지 않았을까?

또, 본인들 전공에 몰두하는 사람들이다 보니 패션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서지 않을까?

 

다들 패션에 관심이 없다 보니, 어떤 옷이 잘 입어 보이는 옷인 지 모른다.

그 중 한 명이 위와 같은 패션을 입고 등교를 했다.

 

어? 다른 사람들이 봤을 때 예뻐 보이는 코디인 것이다.

그렇게 공대생 하나 둘 같거나 비슷한 옷을 구매하기 시작한다.

결과적으로 너도 나도 일명 '공대 패션'을 입고 다니기 된 것이다.

 

근데 참 신기한 게 나도 옷을 많이 구매하지만, 특정 키워드나 브랜드를 알고 있는 게 아니라면 유사한 아이템을 구하긴 쉽지 않다.

공대생이라면 다들 공동 구매를 하는 사이트가 있나 싶을정도로 다 똑같은 체크 남방, 똑같은 가방, 안경, 같은 헤어스타일.

정말로 서로의 패션이 멋있다고 느껴서 똑같이 하고 다닌 걸까?

 

근데 또 생각해 보면 나도 패션에 대해 잘 모르던 신입생 때 생각을 해보면, 체크 남방을 참 좋아하긴 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심지어 안경도 뿔테 안경을 쓰고 다녔으니까 ㅋㅋㅋ

 

이정도면 공대생만의 DNA가 따로 존재하는 거 아닐까?

 

 

이런 공대 패션을 구경하는 것도 신기하고 재밌었는데

아쉽게도 요즘은 워낙 SNS나 유튜브가 발달했고, 패션이라는 분야가 대중적이기 때문에 순수 '공대패션'은 보기가 힘들다 ㅋㅋ

 

 

'공대패션'과 비슷하게 최근에는 너드남 이라는 단어가 생겨났다

 

영어 단어인 '너드'의 뜻은

지능이 뛰어나고, 자신이 관심 있어 하는 특정 분야에 엄청나게 노력을 쏟아 붓는다

 

일명 너드남의 패션과 유사한 듯 하지만, 다르다.

너드남의 조건에는 잘생김이 포함되지만, 공대패션에서는 잘생김은 반대로 제외된다.

 

너드남은 자신의 특정 분야에 굉장히 관심을 쏟은 나머지 사회성이 조금 부족한 경우가 있다(찐따미)

또, 항상 몰두를 하며 공부를 하기에 시력이 좋지 않아서 안경을 착용한다

당연히 패션에도 관심이 없다

 

하지만 한국에서의 너드남은?

말했듯 외모가 잘생겨야 한다 라는 조건이 붙는다

우린 서강준도 남주혁도 아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패션에 관심이 없고, 찐따이며, 자신의 공부에 열중하는 사람(그래서 시력이 안좋기 때문에 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하지만 얼굴은 잘생긴 ㅋㅋ

 

그렇다 우리 같은 일반적인 공대생을 뜻하는 단어가 아니다

 

 

여기까지 공대패션을 알아 보았다 ^__^

다음에는 다른 특정 패션을 가져와 보도록 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