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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 Story 내 일상 이야기

설득의 필요성과 힘

by CODINOTE 2023. 1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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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사업을 시작하고 마케팅 분야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되었다.

 

마케팅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했던 나는 마케팅을 그저 지인들에게 홍보하고, 적당한 비용으로 광고를 맡기고, SNS에 평소 하던 것처럼 쇼핑몰과 관련된 게시물을 올리는 것 정도로 생각했었다.

확성기를 활용하여 sns, 인터넷 마케팅 등등 마케팅의 이미지을 이미지화 하여 한 눈에 보여준다.
다양한 마케팅 방법
하지만, 사업을 몇 개월 간 지속적으로 해 오면서 내가 생각했던 마케팅에서 하나의 중요한 요소가 빠졌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건 바로 '설득'.

 

설득은 어떻게 보면 인간 사회에서 상호작용의 중심에 있는 중요한 능력 중 하나이다.

우리는 일상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거나 누군가에 의해 설득되는 상황을 경험한다.

 

지금도 이 글에 들어와 이탈하지 않고, 읽고 있다면 나에게 일종의 설득을 당해서 읽고 있는 것이다.

반대로, 몇 문장 읽지도 않은 채 이탈한다면, 나의 문장이 그들을 휘어잡을 만한 설득력을 가지지 못했다는 것이다.

 

설득은 타인을 특정 주장, 의견, 행동, 또는 입장을 받아들이도록 하려는 과정이거나 결과를 의미한다.

이것은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부분이며, 개인 간 관계, 비즈니스, 정치, 교육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의견을 공유하며 결정을 내리기 위해 설득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설득의 중요성은 생각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난다.

 

먼저, 개인적인 측면에서, 설득은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타인을 설득함으로써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것은 자기표현과 자기주장을 강화하며, 자신의 의견을 타인에게 이해시키고 흡수시킴으로써 결국엔, 나의 주장을 받아 들이도록 하는 능력이다.

비즈니스나 정치 분야에서, 설득은 중요한 의사결정의 일부이며, 제품 또는 정책을 판매하거나 지지를 얻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일 것이다.

효과적인 설득은 단체 및 조직 또는 정부의 성공과 연결되게 된다.

 

또한 사회적 측면에서, 설득은 다양한 이슈와 문제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고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도움이 된다.

한 예시를 들자면, 역사적으로, 여러 사회운동과 정책 변화는 민중을 설득하고 동참시키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졌다.

 

효과적인 설득을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것들이 있다.

 

첫째, 청중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황과 대상 대중에 맞게 메시지를 조정하고 언어를 선택하는 것은 성공적인 설득의 핵심이다.

만약, 옷을 살 생각이 없는 사람이라면, 아무리 내가 쇼핑몰을 홍보해도 설득력을 갖지 못할 것이다.

또한, 옷을 사려는 사람이더라도, 그들의 니즈를 먼저 이해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좋은 가격의 상품을 추천하더라도 판매가 이뤄지진 않을 것이다.

 

둘째, 논리적인 주장과 증거 및 근거를 사용하여 강력한 논리를 펼쳐야 한다.

축구 주장 완장 이미지이다.
주장!

성의와 정직성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감정적인 연결을 형성하고 상대방 가치관과 믿음에 호소함으로써 설득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 역시, 아무에게나 믿도 끝도 없이 쇼핑몰만 주구장창 홍보하는 것은 논리와 증거가 빠진 주장에 불과하다.당연히 힘이 없을 수 밖에.

 

마지막으로, 대화와 리스닝 스킬을 향상시키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약하면, 설득은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부분으로, 우리의 개인적 목표, 비즈니스, 정치 등에 영향을 끼친다.

효과적인 설득은 논리, 감정,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통해 이루어지며, 다양한 상황과 대상 대중에 맞게 조정되어야 한다.

설득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개인적 성장과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결국 내가 알던 마케팅은 그저 껍데기에 불과한 것이었다.쇼핑몰, 그리고 그 안의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타게팅 없이 무작정 돈을 쓰면서 광고를 맡기는 것이 아니라, 옷을 구매할 만한 이들로 타겟에 초점을 맞추고, 또, 내 쇼핑몰 만의 강점을 보이며 자연스러운 관심이 쏠리게끔 유도를 해야하지 않겠는가?

문제 해결의 3요소에 대한 웃긴 짤이다.
해당 3요소와 연결된 이미지가 있다.
공감 : 각목
대화 : 장도리
설득 : 도끼
설득 당하는 이들은 도끼인 줄 모르게 설득을 해야지.

또한, 큰 돈을 들이지 않고 굉장히 작은 근거 없는 주장으로 수많은 사람들을 설득하기란 불가능일 것이다.

리턴이 돌아오길 바란다면, 나 또한 투자를 해야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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