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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세 옷의 장단점

by CODINOTE 2023. 7.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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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틀 전 보세 옷의 보세라는 단어의 의미와 유래에 대해서 이야기 했었다

 

https://codinote.tistory.com/71

 

보세 옷의 의미

최근 동대문과 관련된 이야기를 많이 했었다 문득 동대문 의류를 부르는 말인 '보세'라는 단어에 대해 궁금해지더라 그래서 오늘은 보세 옷의 의미가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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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보세 옷과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브랜드 옷 만큼이나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보세 옷이다

 

쉽게 가격이 싸고, 퀄리티가 입고 다니기 나쁘지 않을 정도기 때문에 보세 옷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렇다면, 이 보세 옷들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

 

 

보세 옷을 많이 구입해서 입고 다녔었고, 또 현재 보세 옷 쇼핑몰을 운영하고 입는 입장에서 주관적인 생각을 담은 내용이니 참고 바란다

 

 

보세 옷의 장점

1. 가격이 싸다

내가 생각하는 보세 옷의 장점 중 하나는 가격이다

 

아무래도 브랜드와 달리 디자인을 한 번 만들어내면 계속해서 다량으로 찍어내기 때문에 가격이 싸게 책정되는 편이다

 

물론 이전에 SPA 브랜드가 생겨나면서 보세 시장에 큰 타격이 간 것은 팩트이다

 

브랜드 옷과 보세 옷이 같은 가격이라면 당연히 브랜드 옷을 구매하지 않겠는가?

 

하지만 보세 옷을 판매하는 오픈 마켓이 레드 오션이 되어 가면서 마켓 별로 가격 경쟁이 생기고, 이로 인해 비교적 싼 가격에 옷을 구매하기가 좋다

 

 

2. 퀄리티가 좋다

가격이 싸니까 딱 그만큼의 퀄리티겠지?

 

지금은 아니다

 

요즘은 브랜드에서도 동대문 보세 옷을 셀렉해 갈 정도인데, 퀄리티는 보장이 되어 있는 것 아닐까?

 

소재의 다양성도 높아졌고, 마감 처리 또한 많이 좋아졌다

 

시대가 변해가면서 소비자의 기준도 달라지기 때문에 당연히, 보세 옷의 퀄리티도 예전과 많이 달라진 것이다

 

확실히 나도 직접 옷을 구매하고, 판매를 하고 있지만 항상 옷 검수를 진행할 때마다 크게 손을 볼 곳이 없을 정도(실밥이나 봉제 불량 정도)로 질이 좋다

 

 

3. 디자인이 다양하다

이전의 동대문 디자이너에 대한 이야기를 했을 때 언급했던 내용인데, https://codinote.tistory.com/70

 

패션 디자이너의 종류 : 동대문 디자이너

어제는 패션 디자이너의 성비에 대해서 이야기 했었다 https://codinote.tistory.com/69 패션 디자이너의 성비 크리스찬 디올, 가브리엘 샤넬, 크리스토프 발렌시아가, 랄프 로렌 등 이 단어들을 들었을

codinote.tistory.com

브랜드는 각각의 아이덴티티를 담고 있다

 

따라서 그 아이덴티티를 지키며 새로운 아이템을 뽑아내기 때문에 한 브랜드 당 디자인의 다양성이 높은 편은 아니다

 

하지만, 보세 옷은 판매를 하는 도매업체 마다의 아이덴티티나 스타일은 정해져 있지만, 그 업체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디자인이 매우 다양하다

 

그래서 원하는 디자인과 스타일의 상품을 구하기가 어렵지 않다. 조금 둘러보기만 하면 되니까

 

나도 패션에 관심이 많고 옷을 굉장히 많이 구매한 소비자의 경험으로써, 내가 원하는 느낌, 디자인의 상품은 항상 브랜드보다 보세에서 잘 보이더라

 

 

4. 오픈마켓의 레드오션

오픈마켓 시장이 거대해지고, 지금의 레드오션 상태가 되면서 이를 통합한 쇼핑몰이 많아졌다

 

예를 들자면, 에이블리, 지그재그, 하이버 같은.

지그재그와 에이블리

 

이전에 보세 옷을 구매하려면 네이버 쇼핑에서 수많은 상품 중 하나를 찾아내야만 했고, 특정 쇼핑몰의 상호를 모른다면 찾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지금은 많은 쇼핑몰들을 모아놓은 사이트가 생겨나면서 접근성이 많이 높아졌다

 

 

보세 옷의 단점

이번에는 보세 옷의 단점에 대해 얘기 해보겠다

 

1. 오픈마켓의 레드오션

아니 오픈마켓의 레드오션을 장점에다 적어놨으면서 무슨 단점이야?

 

장점이지만, 단점이기도 하다

 

왜?

 

레드오션이 되었다는 건, 그만큼 오픈마켓의 수가 굉장히 많아졌다는 것이고, 가격 경쟁이 치열하다

 

소비자 입장에서 바라보면 같은 옷인데 어디는 싸고, 어디는 비싸게 되는 것이다

같은 상품이지만, 가격이 다르다

 

같은 옷이라면 싼 가격에 구매하는 게 좀 더 이득이지 않겠는가?

 

아무래도 보세 옷은 대부분 출처가 동대문 시장이기 때문에 같은 상품들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같은 상품이더라도 가격이 더 싼 곳이 있는 지 찾아봐야 한다는 귀찮음이 생겨난다

 

 

2. 디자인 카피(모방)가 많다

명품의 짝퉁 시장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타 브랜드의 잘 나가는 옷을 비슷한 디자인으로 카피한 상품이 많다

왼쪽은 브랜드 예스아이씨의 반팔 / 오른쪽은 보세 반팔

브랜드들의 옷을 잘 아는 사람들이야 알아서 잘 피해가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예쁘다 생각해서 구매했는데, 알고 보면 디자인을 베낀 상품인 경우가 꽤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세 옷을 구매하기 전에 신중히 살펴볼 필요는 있다

왼쪽은 보세 반팔 / 오른쪽은 브랜드 비바스튜디오의 반팔

 

 

3. 가격이 비싸다

장점에서는 분명히 싸다고 했으면서?

 

옛날 대비 퀄리티가 많이 좋아지면서 가격도 많이 올라갔다

 

브랜드에 비교했을 때 싼 상품도 있고, 비슷하거나 그 이상인 상품도 꽤나 있다

 

그런데 왜 장단점 둘 다 적어놨냐?

 

상품 바이 상품이라..

 

싼 상품은 진짜 싼데, 비싼 건 또 진짜 비싸다 ㅋㅋㅋㅋ

 

옷을 사는 본인 만의 예산과 기준이 있을테니 참고해서 쇼핑 바란다

 

하지만 내가 운영하는 쇼핑몰은 가성비가 좋은 아이들로만 데려오고 있다

https://smartstore.naver.com/m-note

 

M-NOTE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패션스타일리스트가 운영하는 Men's Note by. CODINOTE : 코디노트

smartstor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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